1960년대 일본의 한 대학교수에 의해 개발된 탄소섬유는 가볍고 높은 강도로 인해 우주선 개발과 방산, 전자, 기계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영국과 미국에서 빠르게 상용화의 길을 걷습니다.
카본 원사
탄소섬유(카본)의 등장은 현시점을 기준으로 반세기가 조금 넘어가지만 현대인의 실생활 도구 곳곳에 쓰이고 있죠.
카본으로 제작한 경주용 자동차
골프뿐만 아니라 자전거의 뼈대와 낚싯대, 헬멧, 스키, 양궁, 테니스, 카누, 스케이트보드와 같은 각종 스포츠용품의 핵심소재로 사용됩니다.
뿐만아니라 비행기 동체, 자동차의 보디와 엔진, 각종 부품 등에 사용될 정도로 적용 범위가 어마어마하게 다양하지요.
등장 10년 만인 1970년대 초 미국의 샤프트 제조사 알딜라(ALDILA)社가 클럽 제작에 사용될 카본 소재의 골프 샤프트를 최초로 출시하면서 골프는 또 다른 격변의 시대를 맞이합니다.
알딜라 샤프트
이 시기 일본의 한 소재 기업이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골프클럽용 카본 샤프트에 비상한 관을 갖기 시작하는데...
마침 그 회사의 대표는 싱글을 기록하는 골프광이었고 그의 관심과 지시로 회사는 골프클럽용 샤프트 제조를 위한 선발대를 구성합니다.
원천기술은커녕 샤프트 제조 경험 자체가 없었던 그 소재 기업은 선구자였던 알딜라社에 조심스럽게 접근해 기술 제휴를 신청하지만 단칼에 거절당하죠.
이 소재 기업은 현재 세계 3대 카본 샤프트 제조사로 손꼽히는 후지쿠라 컴포지트입니다.
후지쿠라 그룹
후지쿠라사(社)는 19세기 말에 설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소재 전문 기업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창업자 후지쿠라 요시하치의 이름을 따서 시작된 후지쿠라는 실크를 생산하는 것으로 사업을 개시했는데 메이지유신을 거치면서 각종 전선과 케이블, 고무, 여러 가지 전자부품을 제조하는 소재 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해 온 업체입니다.
후지쿠라 그룹의 계열사였던 후지쿠라 컴포지트가 알딜라와의 제휴에 실패하고 직접 골프클럽용 카본 샤프트 제작에 착수한 것이 50년 전인 1973년이었죠.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골프용 카본 샤프트 제작을 시작한 후지쿠라는 화학기업 도레이로부터 카본 원사를 공급받아 자체적으로 샤프트 제작을 시작했는데, 개발 시작 1년 만인 1974년 첫 번째 샤프트인 Flyrun(플라이런)을 선보입니다.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했던 나머지 샤프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스틸 샤프트에 탄소섬유를 감아보는 등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마침내 첫 제품을 출시한 것이죠.
신생업체로서 후지쿠라는 OEM(주문자 생산방식)에 집중하는 한편 일본 각지의 골프공방에 납품을 시작했습니다.
최초의 카본 소재 개발국이라는 이점과 짧지 않은 골프용 샤프트 제조 이력을 지닌 일본은 현재 전 세계 장타용 골프클럽 샤프트 시장을 독과점에 가까울 정도로 장악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세 군데가 유명합니다.
바로 스피더와 벤투스의 후지쿠라, 디아마나와 텐세이의 미쓰비시 레이온, 투어 AD의 그라파이트 디자인이죠.
피트 온 11 샤프트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가던 후지쿠라는 90년대 중반 복원력이 높은 3축 직물로 만든 Fit on(피트 온) 11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샤프트 제작사로서는 최초로 선보인 3축 직물구조의 샤프트이자 지금 현재까지도 절찬리에 이어지고 있는 스피더 시리즈의 초기 모델입니다.
스피더(Speeder)는 속도위반(자)라는 뜻과 빠른 헤드 스피드와 샤프트 가속으로 골프공을 날려 보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죠.
후지쿠라의 대표 모델이자 장수 모델인 스피더는 3축 직물구조로 짜인 것이 특징입니다.
3축 직물이란 마치 벌집처럼 세 방향에서 섬유 조직을 짜낸 것인데 카본 직물이 120도의 각도를 가진 육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일컫습니다.
6각형 벌집구조의 카본 원사
육각형의 벌집구조는 종과 횡, 대각선으로 당겨도 쉽게 변형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 구조(3축)로 샤프트를 제작할 경우 잘 비틀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변형이 되더라도 원래의 구조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이 우수하죠.
순간적인 휘어짐과 복원을 반복하는 골프 샤프트에 안성맞춤인 셈입니다.
첫 제품 출시 이후 20년간 갈고닦은 후지쿠라의 제작 기술이 집약된 이 샤프트는 기존의 샤프트보다 진일보된 탄력 있는 휘어짐과 복원력을 선보였고 그결과 스윙 스피드가 남다른 투어 프로들의 눈길을 먼저 사로잡는데 성공합니다.
스피더 757
결정적인 것은 후속 모델이었던 스피더 757이죠.
1997년에 출시된 이 샤프트를 어니 엘스와 필 미켈슨이 투어에 사용해 우승을 거두면서 후지쿠라는 테일러메이드사(社)의 스톡 샤프트 납품업체로 결정되었고 이를 계기로 샤프트 제조사로서 한 단계 도약하게 됩니다.
스피더는 샤프트에 새겨진 고유번호로 식별되는데 예를 들어 스피더 757에 첫 번째 숫자는 무게(각각 해당 g 대)를 뜻하는 것으로 6은 60g(그램), 5는 50g(그램)을 의미합니다.
가운데 번호는 0~4번까지 아이언용 샤프트이고 5~9번까지가 우드용 샤프트라는 의미입니다.
마지막 뒷자리 번호는 발표 연도를 뜻하는데 2라면 끝자리가 2로 끝나는 연도에 출시된 모델이고 3이면 3년도에 출시된 것을 뜻합니다.
스피더 등장 이후 골프 샤프트는 괄목할 만한 기술적 발전을 이루었고 출시 20년 만인 2020년 후지쿠라는 새로운 샤프트 라인업을 발표하는데 바로 벤투스입니다.
벤투스
안 그래도 장타자였던 로리 매킬로이가 이 벤투스 샤프트로 엄청난 비거리로 투어 우승을 거두고 다수의 PGA 투어 프로들이 사용하면서 후지쿠라의 신무기 벤투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데뷔하며 승승장구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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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일본의 한 대학교수에 의해 개발된 탄소섬유는 가볍고 높은 강도로 인해 우주선 개발과 방산, 전자, 기계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영국과 미국에서 빠르게 상용화의 길을 걷습니다.
카본 원사
탄소섬유(카본)의 등장은 현시점을 기준으로 반세기가 조금 넘어가지만 현대인의 실생활 도구 곳곳에 쓰이고 있죠.
카본으로 제작한 경주용 자동차
골프뿐만 아니라 자전거의 뼈대와 낚싯대, 헬멧, 스키, 양궁, 테니스, 카누, 스케이트보드와 같은 각종 스포츠용품의 핵심소재로 사용됩니다.
뿐만아니라 비행기 동체, 자동차의 보디와 엔진, 각종 부품 등에 사용될 정도로 적용 범위가 어마어마하게 다양하지요.
등장 10년 만인 1970년대 초 미국의 샤프트 제조사 알딜라(ALDILA)社가 클럽 제작에 사용될 카본 소재의 골프 샤프트를 최초로 출시하면서 골프는 또 다른 격변의 시대를 맞이합니다.
알딜라 샤프트
이 시기 일본의 한 소재 기업이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골프클럽용 카본 샤프트에 비상한 관을 갖기 시작하는데...
마침 그 회사의 대표는 싱글을 기록하는 골프광이었고 그의 관심과 지시로 회사는 골프클럽용 샤프트 제조를 위한 선발대를 구성합니다.
원천기술은커녕 샤프트 제조 경험 자체가 없었던 그 소재 기업은 선구자였던 알딜라社에 조심스럽게 접근해 기술 제휴를 신청하지만 단칼에 거절당하죠.
이 소재 기업은 현재 세계 3대 카본 샤프트 제조사로 손꼽히는 후지쿠라 컴포지트입니다.
후지쿠라 그룹
후지쿠라사(社)는 19세기 말에 설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소재 전문 기업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창업자 후지쿠라 요시하치의 이름을 따서 시작된 후지쿠라는 실크를 생산하는 것으로 사업을 개시했는데 메이지유신을 거치면서 각종 전선과 케이블, 고무, 여러 가지 전자부품을 제조하는 소재 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해 온 업체입니다.
후지쿠라 그룹의 계열사였던 후지쿠라 컴포지트가 알딜라와의 제휴에 실패하고 직접 골프클럽용 카본 샤프트 제작에 착수한 것이 50년 전인 1973년이었죠.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골프용 카본 샤프트 제작을 시작한 후지쿠라는 화학기업 도레이로부터 카본 원사를 공급받아 자체적으로 샤프트 제작을 시작했는데, 개발 시작 1년 만인 1974년 첫 번째 샤프트인 Flyrun(플라이런)을 선보입니다.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했던 나머지 샤프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스틸 샤프트에 탄소섬유를 감아보는 등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마침내 첫 제품을 출시한 것이죠.
신생업체로서 후지쿠라는 OEM(주문자 생산방식)에 집중하는 한편 일본 각지의 골프공방에 납품을 시작했습니다.
최초의 카본 소재 개발국이라는 이점과 짧지 않은 골프용 샤프트 제조 이력을 지닌 일본은 현재 전 세계 장타용 골프클럽 샤프트 시장을 독과점에 가까울 정도로 장악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세 군데가 유명합니다.
바로 스피더와 벤투스의 후지쿠라, 디아마나와 텐세이의 미쓰비시 레이온, 투어 AD의 그라파이트 디자인이죠.
피트 온 11 샤프트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가던 후지쿠라는 90년대 중반 복원력이 높은 3축 직물로 만든 Fit on(피트 온) 11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샤프트 제작사로서는 최초로 선보인 3축 직물구조의 샤프트이자 지금 현재까지도 절찬리에 이어지고 있는 스피더 시리즈의 초기 모델입니다.
스피더(Speeder)는 속도위반(자)라는 뜻과 빠른 헤드 스피드와 샤프트 가속으로 골프공을 날려 보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죠.
후지쿠라의 대표 모델이자 장수 모델인 스피더는 3축 직물구조로 짜인 것이 특징입니다.
3축 직물이란 마치 벌집처럼 세 방향에서 섬유 조직을 짜낸 것인데 카본 직물이 120도의 각도를 가진 육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일컫습니다.
6각형 벌집구조의 카본 원사
육각형의 벌집구조는 종과 횡, 대각선으로 당겨도 쉽게 변형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 구조(3축)로 샤프트를 제작할 경우 잘 비틀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변형이 되더라도 원래의 구조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이 우수하죠.
순간적인 휘어짐과 복원을 반복하는 골프 샤프트에 안성맞춤인 셈입니다.
첫 제품 출시 이후 20년간 갈고닦은 후지쿠라의 제작 기술이 집약된 이 샤프트는 기존의 샤프트보다 진일보된 탄력 있는 휘어짐과 복원력을 선보였고 그결과 스윙 스피드가 남다른 투어 프로들의 눈길을 먼저 사로잡는데 성공합니다.
스피더 757
결정적인 것은 후속 모델이었던 스피더 757이죠.
1997년에 출시된 이 샤프트를 어니 엘스와 필 미켈슨이 투어에 사용해 우승을 거두면서 후지쿠라는 테일러메이드사(社)의 스톡 샤프트 납품업체로 결정되었고 이를 계기로 샤프트 제조사로서 한 단계 도약하게 됩니다.
스피더는 샤프트에 새겨진 고유번호로 식별되는데 예를 들어 스피더 757에 첫 번째 숫자는 무게(각각 해당 g 대)를 뜻하는 것으로 6은 60g(그램), 5는 50g(그램)을 의미합니다.
가운데 번호는 0~4번까지 아이언용 샤프트이고 5~9번까지가 우드용 샤프트라는 의미입니다.
마지막 뒷자리 번호는 발표 연도를 뜻하는데 2라면 끝자리가 2로 끝나는 연도에 출시된 모델이고 3이면 3년도에 출시된 것을 뜻합니다.
스피더 등장 이후 골프 샤프트는 괄목할 만한 기술적 발전을 이루었고 출시 20년 만인 2020년 후지쿠라는 새로운 샤프트 라인업을 발표하는데 바로 벤투스입니다.
벤투스
안 그래도 장타자였던 로리 매킬로이가 이 벤투스 샤프트로 엄청난 비거리로 투어 우승을 거두고 다수의 PGA 투어 프로들이 사용하면서 후지쿠라의 신무기 벤투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데뷔하며 승승장구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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